1. 공기연료비(AFR, Air Fuel Raito)
: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로 공기와 연료의 이상적인 화학적 필요량으로 질량비, 부피비를 기준
- 최적의 공연비보다 공기주입량이 낮아지면 NOx는 감소, CO와 HC 증가
- 최적의 공연비보다 공기주입량이 증가하면 산소량 급격히 증가하는데, 이때 과잉 공기 주입으로 인한 열손실과 연료손실 발생
- CO와 HC는 불완전연소 시에 배출율이 높고, NOx는 이론 AFR(최적 공연비) 부근에서 농도가 높다.
- NOx는 공연비가 낮거나 높아도 감소할 수 있다.
- 완전연소반응식을 통해 AFR을 구한다.
(1) AFR의 값에 따른 농도 변화
- AFR을 14.7과 가까운 값으로 증가시키면 NOx 농도는 증가, CO, HC 농도는 감소
- AFR을 16 이상으로 증가시키면 NOx, CO 농도는 감소, HC 농도는 증가
- NOx 농도는 이론 공연비(최적 공연비, 14.7)보다 다소 높은 점에서 최대가 된다.
2. 공기연료비(AFR, 공연비) 계산
* 완전연소반응식 : y연료 + x O2 → CO2 + H2O
(1) 질량기준 AFR (kg/kg, 중량기준 AFR)
AFR (W/W) = |
산소 몰수mol(O2) X 32kg(O2) / 1mol(O2) X 1kg(Air) / 0.232kg(O2) |
연료 몰수mol X 연료의 분자량(kg) / 1mol |
= | 산소 개수(x) X 32kg(O2) X 1 / 0.232kg(O2) |
연료 개수(y) X 연료의 분자량(kg) |
- 참고) 공기 중 산소의 질량비 = 0.232
(2) 부피기준 AFR (Sm3/Sm3, 체적기준 AFR)
AFR (V/V) = |
산소 몰수mol(O2) X 22.4Sm3(O2) / 1mol(O2) X 1Sm3(Air) / 0.21Sm3(O2) |
연료 몰수mol X 22.4Sm3(연료) / 1mol |
= | 산소 개수(x) X 22.4Sm3(O2) X 1 / 0.21Sm3(O2) |
연료 개수(y) X 22.4Sm3(연료) |
- 참고) 공기 중 산소의 부피비 = 0.21
(3) 공연비 기출문제
(3) - 1. 대기환경기사 22년 3월 5일 1회차
27. 공기의 산소 농도가 부피기준으로 20%일 때, 메탄의 질량기준 공연비는? (단, 공기의 분자량은 28.95 g/mol)
① 먼저 메탄의 완전연소식을 작성함
② 질량기준 공연비를 계산
③ 문제 조건에서 공기의 분자량 28.95이고 산소 농도가 공기의 20%이므로 산소 개수에 28.95를 곱해주고 0.20을 나누어줌
* 공기의 분자량, 산소 농도%가 주어지지 않으면 질량기준이냐 부피기준이냐에 따라 위 (1), (2)의 공식대로 계산해줌
(3) - 2. 대기환경기사 18년 9월 15일 4회차
25. 메탄을 이론공기로 완전연소 할 때 부피를 기준으로 한 공연비(AFR)는 얼마인가?
① 먼저 메탄의 완전연소식을 작성함
② 부피기준 공연비를 계산
따로 공기의 분자량, 산소 부피 등이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공식대로 계산해 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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